오리냥이 여행이야기

[NPR번역 #2] 미 대선과 금융시장 본문

언어/[영어]NPR번역

[NPR번역 #2] 미 대선과 금융시장

오리고양이 2016. 11. 5. 16:02

(2016/11/03) NPR 번역

원제 : Financial Markets Get The Jitters Ahead Of Election Day


Financial Markets Get The Jitters Ahead Of Election Day



대통령 선거를 위한 투표가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 힐러리와 클린턴의 경합이 팽팽해지면서 금융시장은 긴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선거가 거의 다가온 시점에서, 주식 시장은 이번 대선결과를 상당히 주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예전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보통 (금융) 시장은 대선 결과가 어떻든간에 크게 변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트럼프의 우세가 점쳐질수록 주식값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Shapiro : 이전과는 다르게, 선거가 다가올수록 투자자들은 더욱 관심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금융 시장은 보통 대선 선전에 의해 크게 변하지 않았었는데, 이번 대선에서는 트럼프의 우세가 점쳐질수록 주식값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S&P 500 지수는 일주일 조금 넘는 기간동안에 3퍼센트 이상 떨어졌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누가 백악관을 차지하는지에 따라 더욱 변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NPR Chris Arnold 기자가 보고합니다.


Arnold : Eric Zitzewitz는 지금 아주 멋진 직업을 가지고 있는 다트머스의 경제학자입니다. 그는 기본적으로 주식시장의 흐름을 분석해서(이해해서) 트럼프와 클린턴의 대선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계산하는 일을 합니다.


Zitzewitz : 이번 선거는 경제적으로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This election is going to be a very big deal economically.) 시장은 이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Arnold : Zitzewitz씨는 보통 시장은 공화당 후보를 선호한지만, 특이한 이번 선거에서는 그것이 완전히 반대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즉, 시장은 힐러리 클린턴이 이기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는 단순하게 말해, 트럼프가 이긴다면 주식의 가치는 떨어질 것이고, 클린턴이 이긴다면 주식의 가치는 오를 것이라고 말합니다. (떨어지는 것보다 좀 더)


Zitzewitz : 우리는 두 후보의 결과에 따른 S&P지수 차이가 12퍼센트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Arnold : 즉, 시장은 적어도 이른 기간 동안에는(아마 대선직후를 말하는 듯?) 클린턴 체제 아래에서 주식의 가치가 12퍼센트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입니다.(That is, the market anticipates that stocks would be 12 percent higher under Clinton than under Trump at least early on.)


Zitzewitz : 예전 대선에서 같은 작업을 했을 때는 2퍼센트 조금 넘는 차이를 보였었습니다. 그 점에서 볼때 이번 경선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지분이 아주 높습니다.(즉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Arnold : OK, so why does Zitzewitz say this? The first part actually has a lot to do with gambling.(이 부분은 모르겠다..) 인터넷에는 대선 결과에 베팅을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Zitzewitz씨는 이것을 정치 예측 시장이라고 부릅니다.


Zitzewitz : 그러한 시장에서 거래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여론조사, 여론조사 통계, 경제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등의 서로 다른 수많은 신호들을 관찰합니다.(You have a lot of smart people trading in those markets who are looking all - at all of these different signals like polls and like aggregations of the polls and things like how the economy is doing.)


Arnold : 그리고 이 베팅 사이트가 예측 결과를 우리에게 줍니다. 결과는 75% 클린턴이 이기는 것입니다.(75% 확률로 이긴다는 말인가??) 그리고 여기 또 핵심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클린턴이 분명히 우세했던 것으로 보이는 일차 토론 같은 이벤트가 일어나면 여론조사가 이를 반영하기까지는 며칠에서 일주일까지 걸립니다. 하지만 이 겜블링 사이트에서는 예측결과가 바로 변화합니다.


Zitzewitz :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다른 거래자들보다 먼저 그 정보를 이용해서 이익을 취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아주 빠른 움직임(반응)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Arnold : Zitzewitz씨는 일차 토론회 동안 사이트에서는 클린턴이 이기는 쪽으로 6% 증가율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또 그는 같은 시간동안의 금융시장의 움직임을 맞추어 본 결과 주식 시장이 어떻게 그 결과를 포함하는지 볼 수 있었습니다.(즉 주식시장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Zitzewitz 는 이 모든 결과를 일차 토론회 이후 발표(게재)했습니다.


Zitzewitz : 우리는 이 논문을 발표했고, 그리고 나서 금요일에 FBI 편지 이벤트가 있었습니다.(클린턴 의혹을 말하는 듯?) 금요일에 시장의 움직임과 우리의 연구 결과가 예측한 것이 거의 맞아떨어진 것은 놀라웠습니다.


Arnold : 즉, 연구 결과에 힘을 실어주는 것처럼 보입니다.


Zitzewitz : 주식시장은 트럼프가 이기길 원하지 않습니다.


Arnold : 우리는 Zitzewitz 씨가 오바마 백악관에서 일했던 경제학자와 함께 이 논문을 쓴 것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은 무당파로 등록되어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그가 힐러리의 숨은 지지자라서 숫자를 조작하여 트럼프가 나쁘게 보이도록 했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가 말하는 것을 들어보시죠.


Zitzewitz : 이 연구 결과가 클린턴 지지자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를 8년전에 했을 때, 주식 시장은 공화당 아래에서 더 좋은 결과를 냈습니다. 즉, 어떤 결과가 나오든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다만 모든것을 정직하게 하려고 노력할 뿐입니다.


Arnold : 저희와 얘기를 나눠 본 몇몇 주류 분석가들과 금융 매니저들은 이것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트럼프는 그의 정책 공약들 처럼 너무 큰 불확실성을 가진 예측 불가능한 사람이다. 따라서 월 가도 이번에는 민주당을 지지하고(응원하고) 있는 것이다. NPR 뉴스 크리스 아놀드였습니다.



단어 더보기



영어 공부를 위해서 NPR 뉴스를 들어보고 스크립트를 읽고 해석해보고 있습니다.

시간 나는대로 꾸준히 게재할 예정이니, 읽어보시고 부족한 해석에 코멘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석에 대한 의견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전체 원문 및 mp3 파일은 NPR 공식 사이트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 문제가 있을까 하여 직접 올리지는 않겠습니다.


NPR 방송 듣기 및 mp3 다운로드 : http://www.npr.org/2016/11/03/500560182/financial-markets-get-the-jitters-ahead-of-election-day


NPR 홈페이지 : http://www.npr.org/programs/all-things-considered/



Comments